Sunday , January 17 2021

[국제]국제 테러 조직 IS, 지도서 사라져



앵커

국제적인 테러 조직 이슬람 국가 IS 가 '영토' 를 잃고 지도 상에서 사라 졌습니다.

미군 이 지원 하는 시리아 민주 군 이 IS 의 마지막 점령지 를 탈환 했습니다.

보도 에 이종수 기자 입니다.

기자

미국 이 지원 하는 시리아 민주 군 이 IS 의 마지막 점령지 시리아 바 구즈 를 탈환 한 뒤 승리 를 선언 했습니다.

치열한 전투 가 벌어졌던 바 구즈 에 IS 의 깃발 과 무기 들이 버려져 있습니다.

트럼프 미국 대통령 은 지도 를 펼쳐 보이며 IS 가 이제 지도 에서 사라 졌다고 선언 했습니다.

[도널드 트럼프 / 미국 대통령 : 아래 부분이 이전 IS의 영역입니다. 위에 공백이 어젯밤 IS 영역입니다. (IS가 사라진 것이) 지금입니다.]

IS 가 이처럼 국제 사회 공조 로 지도 상에서 지워 지워 5 년 가까이 걸렸 습니다.

IS is 2014 년 국가 설립 을 선포 하며 시리아 와 이라크 에서 영역 을 넓혔 습니다.

포로 를 잔인 하게 참수 하고 소수 종족 을단 학살 하는 잔혹한 전쟁 범죄 를 저질렀 습니다.

전 세계 곳곳 에서 민간인 을 겨냥한 대형 테러 공격 으로 악명 을 떨쳤 습니다.

점령지 가 소멸 하면서 IS 는 물리적 으론 다른 국제 테러 조직 과 큰 차이 가 없어 졌습니다.

하지만 이라크 와 시리아 에 수만 명의 추종자 를 거느린 IS 가 무장 활동 과 게릴라 전술, 온라인 선전 활동 으로 재기 를 모색 할 것으로 전문가 들은 보고 있습니다.

[윌리암 로벅 / 시리아 담당 미 국무부 관리 : IS 상대 군사작전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. IS는 여전히 시리아에 위협적인 존재입니다.]

IS 우두머리 아부 바크르 알바 그 다디 의 행방 도 여전히 묘연 합니다.

미국 정부 는 알 바그 다디 에게 알 카에다 의 수괴 오사마 빈 라덴 과 같은 2 천 500 만 달러 283 억 원 이 넘는 현상금 을 걸어 놓고 있습니다.

YTN 이종수[[email protected]]입니다.


Source link