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hursday , June 8 2023

스트레스 가 원인? 공황 장애 증상 및 자가 진단 하는 법, 치료 는 가능 할까?



[ad_1]

최근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 들 에게 화제 가 되고 있는 정신과 질환 으로 공황 장애, 수면 장애, 우울증 이 대강적 이다. 그 중 연예인 들의 잇따른 고백 으로 소위 연원인 병 으로 잘 알려진 공황 장애 는 신경 정신과 질환 을 호소 하며 정신 건강 의학과 병원 과 한울원 을 찾는 환자 들가 하고 있다. 더 이상 연예인 들만 겪는 공황 장애 증상 이 아닌 일반인 들 도 스트레스 가 잦아 지면 공황 장애 를 호소 하고 있다. 이에 공황 장애자 가 진단 을 통해서 자신 이 공황 장애 증상 이 있는지, 공황 장애 치료 를 할 수 있는지 에 대해서 알아 보자.

▲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 이 공황 장애 증상 을 호소 하고 있다. (출처 = 게티 이미지 뱅크)

공황 장애란?

불안 장애 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 인 공황 장애 는 갑자기 닥치 거나 변한 상황 에 놀라고, 두려워서 어찌할 바를 모르는 상태 를 말한다. 심한 불안 발작 과 이에 동반 되는 다양한 신체 증상 들이 아무런 예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불안 장애 의 하나로 강렬한 불안, 즉 공황 발영 을 반복적 으로 경험 하는 장애 이다. 이는 직장 생활 과 가정 생활, 노후 에 대한 불안 과 인간 관계 등 여러 요인 에서 오는 스트레스 가 복합적 으로 작용 해 공황 장애 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.

공황 장애 원인 '스트레스'

정신 분석 이론 이 이나 인지 행동 이론 같은 심리 사회적 요인 과 더인 최근 의 연구 는 생물학적 요인 이 공황 장애 의 주요한 원인 임을 밝히고 있다. 사람 은 불안 해야 하는 상황 에서 불안 을 느끼는 것이 당연한 이 때에는 뇌 의 편도핵 이라는 기관 이 안 을 느끼게 해 주는 여러 기관 을 중개 한다. 불안 하지 않을 상황 을 잘못 인지 해서 공포 스럽게 받아들이 는 데에는 대뇌 피질 이, 공포 에 대해 도망 가거나 얼어 버리게 하는 반응 을 일으키는 뇌 의 회색질 이 이 기능 을 담당 한다.

땀 이나 거나 가슴 이 뛰는 등 의 교감 신경계 와 호르몬 의 분비 를 자극 시키는 것은 시상 하부 가, 중추 신경계 에서 의 노피 에피네프린 분비 를 자극 시키는 것은 청반 이 역할 을 하며, 이들은 편도핵 과 함께 중추 신경 기관 에서 불안 을 종합적 으로 조정 하는 역할 을 하게 된다.

공황 장애 증상

공황 장애 증상 으로 는 갑작 스럽게 심박동 수 와 호흡 수가 빨라지고, 땀 이 이 더 나고, 질식 감과 가슴 답답함 을 호화 하는 것이 대표적 이다. 공황 장애 원인 에는 대인 관계 에서 오는 스트레스 나 주변인 과 의 지나친 갈등 또는 사건 이 영향 을 주게 되는 심리 사회적 원인 과, 신경 전달 물질 의 불균형 이나 측두엽, 전전두엽 등점 의 이상 과 심장병, 뇌졸중, 약 알레르기 반응, 지나친 음주 같은 신경 학적 원인 이 있다.

직장 내 스트레스 가 높고 만성 불면증 과 피로 가 쌓이게 되면 스트레스 성 공황 장애 초기 증상 이 나타났다 는 몸 의 신호 이다. 이러한 공황 장애 초기 증상 이 나타난 다면 공황 장애 자가 진단 을 미리 해 본 후 의료기관 을 찾는 것도 도움 이 된다. 아울러, 별 이유 도 없는데 쉽게 피곤해 지거나 짜증 이 나고 안절부절 못 하거나 잠 을 설치 거나 하면 불안 장애 를 의심 해야 한다. 불안 장애 는 공황 처럼 발작적 으로 나타나지 는 않지만, 매순간 순간 과 불안 으로 일상 생활 이 힘들어 진다.

▲ 공황 장애 자가 진단법 (출처 = 게티 이미지 뱅크)

이처럼 혹시 자신 도 공황 장애 를 앓고 있진 않은지 공황 장애 자가 진단 을 통해 알아 보자.

△ 호흡 이 가빠 지거나 숨 이 막히는 듯한 느낌 이 든다. △ 어지럽고 휘청 휘청 하거나 졸도 할 것 같은 느낌 이 든다. △ 맥박 이 빨라지 거나 심장 이 마구 뛴다. △ 손 손 손 이 이 떨 떨떨. △ 땀 이 난다. △ 누가 목 을 조르는 듯 질식 할 것 같은 느낌 이 든다.
△ 메슥 거리 거나 토할 것 같다. △ 딴 세상에 듯한 느낌 이 들거나 자신 이 내가 아닌 듯한 느낌 이 든다. △ 손 손 손 손 손 손 마 마 마 마 마 마 마 마 마 마 마. △ 화끈 거리는 느낌 이나 오한 이 검다. △ 가슴 부위 에 통증 이나 불편 감을 느낀다.
△ 죽을 것 같은 공포 를 느낀다. △ 미쳐 버리거나 스스로 통제 를 할 수 없게 될 것은 두려움 을 느낀다.

위에서 열거 한 증상 들 중 4 가지 이상의 증상 이 갑작 스럽게 발생 하여 점점 심해 져서 10 분 이내에 최고조 에 달하는 경험 을 하였다면 공황 장애 증상 인 공황 발작 에 이른 것으로 볼 수 있다.

김지은 기자 [email protected]

기사 URL: http://www.nbntv.co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132520

저작권자 © 내외 경제 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



[ad_2]
Source link