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uesday , June 22 2021

184 광년 떨어진 곳서 태양 의 `쌍둥이` 추정 별 찾아 :: 매일 경제 뉴스



G 형 별로 크기 · 광도 · 화학 성분 모두 비슷 … 지구 같은 행성 있을지 주목

태양계 의 유일한 별 태양[출처: 미국항공우주국(NASA)/태양활동관측위성(SDO)]

태양 과 모든 것이 비슷해 '쌍둥이' 로 추정 되는 별 이 184 광년 떨어진 곳 에서 관측 됐다.

'HD186302' 로 이름 붙여진 이 별 은 태양 의 쌍둥이 까지 아니라 도 적어도 지금 까금 드러나지 않았던 태양 의 형제 별인 것은 거의 확실한 것으로 학계 에 보고 됐다.

20 일 과학 전문 매체 사이언스 얼러 트 (ScienceAlert) 에 따르면 포르투갈 천체 물리 · 우주 과학 연구소 (IA) 의 바르 단 아디 베크 얀 박사 가 이끄는 연결 은 태양 의 형제 별 을 넘니 묘하게 태양 을 닮은 "특별한" 별 HD186302 를 발견 했다고 국제 학술지 '천문학 및 천체 물리학 (Astronomy & Astrophysics)' 최신호 에 밝혔다.

대부분 의 별 은 거대한 가스 와 먼지 구름 에서 다른 별 과 함께 태어난다. 별 의 약 85% 가 쌍성 이나 그 이상의 다중 성계 를 형성 하고 있으며, 태양 과 같은 별 들은 50% 이상 이 쌍성계 를 구성 하고 있다.

태양계 도 현재 는 별 이 태양 하나만 존재 해 우주 의 '괴짜' 로 비치고 있지만, 한때 다른 별 과 함께 쌍성계 를 구성 하고 있었을 것이라는 추정 이 제기 돼 왔다.

태양 이 쌍둥이 별 을 밀니다 내고 이 별 이 우리 은하 의 무수한 별에 찾지 찾지 못할 뿐 쌍둥 나 나 형 형 형 형 형 형 형 형 형 형 형 형 확 확 확 확 확.

두 개의 별 을 가진 외계 행성 케플러 -16b 상상 도[출처: NASA/JPL-Caltech/R.허트]

현재 까지 태양 의 형제 후보 가 몇 개 을 는기 는 했으나 아디 베크 얀 박사 연구팀 은 유럽 우주국 의 가이아 (Gaia) 위성 이 수집 한 광범위한 천문 자료 를 토대로 좀더 확실한 후는 별 찾아 냈다.

이 별 은 태양 과 같은 'G 형 주 계열성' 으로 태양 보다 약간 더 크고 표면 온도 와 광도 는 비슷 하다. 또 천체 를 구성 하는 원소 함유량 과 비율 을 나타내는 화학 조성 (組成) 도 거의 똑같고 생성 연대 도 약 45 억년 으로 비슷 하다.

지난 2014 년 에 태양 의 형제 별로 발표 된 F 형 별 'HD162826' 보다 더 태양 에 가깝다. F 형 별 은 별 의 온도 가 8 천 K (절대 온도) 에 달 하지만 G 형별 은 6 천 K 로 차이 가 있다.

아디 베크 얀 박사 는 "태양 의 과거 에 관한 정보 가 가 많기 때문에 태양 의 형제 별 을 연연 하는 것은 태양 이 태어난 곳 과 형성된 환경 을 이해 하는데 도움 이 될 수 있다" 고 했다.

우주 에서 생명체 가 존기 하는 것을 아는 곳 은 태양계 가 유일 하다는 점 에서 태양 의 크기 와 생성 시기, 온도, 광도, 화학 조성 이 비슷한 별 을 확은 외계 생명체 를 찾는 지름길 로 도 인식 되고 있다.

국제 우주 정거장 에서 바라본 태양 과 지구[출처: NASA]

태양 과 비슷한 쌍둥이 별 이나 형제 별 도는 행성 에서 생명체 가 진화 하고 있을 가능성 도 그만큼 높다는 것이다.

아디 베크 얀 박사 는 이론적 계산 상 약 38 억년 미행성 충돌 이 잦 후기 융단 폭격 (Late Heavy Bombardment) 시기 에 "지구 에서 다른 행성 이나 외계 행성 시스템 으로 생명체 가 퍼져 나갔을 가능성 이 무시할 수 있을 정도 가 아니라는 점 을 보여 주고 있다 "고 했다.

그러면서 HD186302 가 "생명체 가 살 수 있는 곳에 암석 형 행성 을 ​​거느리고 있고, 이 행성 이 지구 로부터 온명체 씨앗 에 오염 됐다면 우리 는 태양 2.0 을 도구 지구 2.0 이라는 꿈 을 이루게 되는 것" 이라고 덧붙였다.

연구팀 은 이런 꿈 을 이루는 첫 단계 로 HD162826 을 도는 행성 이 있는 를 관측 하는데 전력 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.

[email protected]

(서울 = 연합 뉴스) 엄남석 기자


Source link